취업 이것저것

[2020년 상반기] 신용보증기금 체험형 인턴 최종합격 후기

Skema 2021. 1. 30. 23:22
반응형

최근 신용보증기금 2021년 인턴 채용이 있는 것 같은데 나도 인턴을 했어서 그런지 뭔가 반가운 느낌이 든다. 특히 나는 학교를 졸업하자마자 인턴을 하려고 했었다. 왜냐하면 사회 경험이 없어서 관련 경험과 능력을 어필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턴을 2020년 2월에 졸업하고, 중진공과 신용보증기금에 지원을 하게 되었는데 운이 좋았는지 둘 다 서류 합격을 했다.

 

아무튼, 경쟁률이 두자릿대인데, 정성을 담고 충실히 작성한다면 (+운) 합격할 수 있는 것 같다. (사유 : 사람을 많이 뽑기 때문. 그리고 세 자릿대로 인턴 채용하는 곳이 많지 않음.)

 

2020년 상반기 경쟁률

 

1. 신보 서류

다른 기업과 달리 신보 서류는 특이하게 약술 문항이 포함되어 있어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다. 내가 20년 상반기 당시 문항은 아래와 같았다.

 

1. 신용보증기금의 청년인턴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인턴생활을 통해 얻고자(배우고자) 하는 점을 기술하시오.

2. 신용보증기금이 인턴직원에게 기대하는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본인이 그 역량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경험 또는 교육사항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약술
1. 사회적 형평성을 위한 증세정책과 경기부양을 위한 감세정책 중, 지원자가 생각하기에 현재 대한민국 경제에 더 필요한 정책을 하나 선택하시고 그 이유 및 파급효과를 기술하시오.

2. 2011년 저축은행의 후순위채 판매 및 2013년 동양증권 계열사 회사채 판매, 최근의 DLF(파생결합펀드) 사태 등 금융기관의 불완전판매로 인한 대규모 피해가 발생한 바 있습니다. 금융기관의 불완전판매를 막을 수 있는 방안 제시하고 근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3. 신용보증기금은 2019년 1월 지식재산(IP)평가 업무, 기술평가 업무, 혁신 아이콘 지원 등을 담당하는 지식재산금융센터를 설치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신용보증기금이 기술금융지원* 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담보가 부족한 중소기업이 기술력을 담보로 자금을 융통할 수 있도록 지원)

 

서류합격

 

1번의 자소서 문항 같은 경우에는 진솔하게 신용보증기금 인턴으로서 수행하고 싶은 부분들을 서술했다. 특히 블로그 후기가 잘 나와있어서 보증서 연장, 갱신 위주로 배우고자 하는 부분을 서술했다. 2번 자소서 문항은 내가 학창 시절 겪었던 고객 응대 경험과 서류 관련 경험을 강조했었다.

 

약술의 경우에는 보기만해도 한숨이 나왔지만, 문항 자체를 이해하려고 노력했던 것 같다. 약술 1번의 경우 감세 정책은 무엇이고, 이 정책의 장단점 그리고 대한민국 경제와 엮으려고 문항에 대해서 계속 공부했었고, 문항에 대한 대답을 잘하려고 노력했다. 그리고 약술 2번의 불완전판매 역시 방안을 물어보고 있었는데, 첫 시작을 '불완전판매를 막을 수 있는 방안은 ~~ 하는 것입니다.'라고 시작하면서 자소서를 최대한 간결하게 작성하려고 노력했다.

 

면접합격

 

2. 신보 면접

신보 인턴 면접은 약간 구조화된 면접이다. 내가 면접을 볼 때는 면접관님 3분, 지원자 2명, 감사 2명, 도우미 1명??이 한 공간에 있었던 것 같다. 면접관님마다 맡은 역할이 있는 것 같았고 공통 질문과 개별 질문이 나눠서 들어온다. 막 회계 지식을 물어봤다는 후기도 있었는데 나 같은 경우엔 운이 좋았는지 공통 질문과 인성 질문(자소서 기반)만 있었다. 그래도 공통 질문은 답변하기가 까다로웠다. 정확하게 기억은 안 나지만 코로나 19로 인해 발생하는 상황과 관련된 질문이었던 걸로 기억이 난다. 그래서 찬성과 반대를 묻는 것이었는데. 내 생각엔 찬성과 반대라는 자체보다 얼마나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는지를 보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최대한 신용보증기금 입장에서의 내 관점을 말할려고 노력했던 것 같다. 

 

신보)
1. 전화를 많이 함. (세무회계사무소, 은행, 기업 등)
2. 은행과의 연락이 많음.
3. 서류 기계가 됨.
4. 모르겠으면 규정부터
5. 상반기(3~6월)는 매우 바쁨.

6. 인턴도 챙겨주는 스윗한 문화.

3. 신보 후기

나는 영업점에 배치되어 보증 업무를 수행했었는데, 직원분들이 친절하게 업무에 대해서 알려주시고 팀원으로서 잘 대해주셔서 너무 좋았었다. 특히 기업과 경제 상황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었고, 젠틀한 문화가 있어서 정규직으로 입사하고 싶은 마음이 곱하기 3배가 되었다. 처음 업무를 할 때는 힘들고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결국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문제가 해결되는 부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 같은 경우에는 하루 업무가 끝나면 집에 가서 업무 일지를 작성해서 중복 질문이나 실수를 안 하려고 노력했었고, 메모를 생활화하면서 업무를 파악하려고 했다. 그리고 인사를 엄청 많이 하려고 했는데 이러한 부분들을 직원분들이 이쁘게 봐주셔서 감사했다. 꼭 정규직으로 입사하고 싶다. 신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