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이것저것

[경제학] LM 곡선이 우측이동하는 요인은??

Skema 2020. 11. 24. 01:59
반응형

경제학 이론을 대략적으로 보고, 간단한 문제를 풀려고 하니까 답답한 부분이 있다.(=기억에 안 남음.) 그래서 오늘 배운 걸 나름대로 정리해보고자 한다. 내가 공부한 것을 쉽게 이해하려고 쓰는 것이기 때문에 틀린 게 일부분 있을 수 있다.

 

Q) LM 곡선이 우측이동하는 요인이 무엇인가??

그리고 그게 의미하는 바가 무엇일까?  WHY?

A) (거래적 동기) 화폐수요 감소, 화폐공급 증가. (물가 하락, 통화량 증가)

황정빈 경제학

 

이것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서는 IS-LM 곡선의 배경과 목적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다.

 

1. IS-LM 곡선 배경과 목적

IS-LM 곡선은 이자율과 국민소득 관계를 분석하는 경제 모형으로, 물가가 고정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국민소득(Y)를 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위키백과). 이러한 이론을 배우는 이유는 단순한 변수와 요인을 통제하여 제대로 된 정책을 이해하기 위함이다. 제대로 된 정책을 만들면 국민소득과 GDP 증가로 더 좋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 (재정정책, 금융정책) 끊임없이 국가 경제는 변동하고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각 지표들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정부의 주요 목적 : 경제성장, 물가안정, 완전고용, 소득분배 균등.

 


2. IS-LM 곡선 뜻.

IS는 투자와(Investment) 저축(Saving)을 의미하며, LM은 화폐수요 (Liquidity preference)와 화폐공급(Money supply)을 의미한다. 따라서 IS곡선은 생산물 시장에서 모든 재화와 서비스를 의미하고, LM곡선은 화폐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이 총생산과 이자율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 지 나타내는 곡선이다. (위키백과) 그러니까, IS곡선과 LM곡선이 만나는 지점은 균형이 달성되게 된다. 균형점에서 각 곡선은 (생산물, 화폐) 시장에서의 균형 소득과 균형 이자율의 조합을 나타내기 때문에 이론적으로는 소득과 이자율이 어느 단계에 와있는지 파악할 수 있고 관련 내용을 분석할 수 있는 것이다.

 

 

더보기

LM곡선에서 화폐수요는 물건 살 때 화폐수요가 있고, 손실을 막기 위한 화폐 보유하려는 투기적 화폐수요가 있음.

 

 

 

위키백과 IS, LM 곡선

 

3. 우측 이동 (=국민소득 증가)

그렇다면 우측 이동이라는 게 무슨 말일까.

 

한 마디로

"경제가 좋게 변했다."

WHY? 국민소득이 늘어났으니까.

 

위의 이미지를 보면 IS 곡선이 우측 이동하면서, 이자율과 국민소득이 높아지는 걸 볼 수 있다. 그냥 쉽게 저축과 투자가 늘어났다고 이해하면 편하다. (Investment : 투자, Saving : 저축)

 

-> 위의 그래프처럼 이자율이 상승하면서 국민소득이 증가하였다.

 

 

 

IS 우측 이동 요인들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절대 소비 증가

  2. 독립 투자 증가

  3. 정부지출 증가

  4. 수출 증가

  5. 저축, 조세, 수입 감소.

출처 : https://blog.naver.com/da91love/220195953345

 

다시 본제로 넘어서 LM 곡선이 우측 이동하는 경우 이자율은 하락하고, 국민 소득은 증가한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즉, LM 곡선 우측 이동

  1. 통화량 증가. 

  2. 물가 하락.

  3. 거래적 동기의 화폐수요 감소.

  4. 화폐 공급 증가


▶ 뭐야 뭐야. IS곡선에서는 이자율이 상승해야 국민소득이 증가하고, LM곡선에서는 이자율이 하락해야 국민소득이 증가하네?????????????????????????????????????

 

사유 : 각 변수들을 다르게 가정해서 그런 거임. -> 출처 : 네이버 지식in 미주가 효님 답변.

  • IS곡선 : 이자율이 독립변수, 국민소득(또는 총수요)이 종속변수
  • LM곡선 : 국민소득이 독립변수, 이자율이 종속변수

 

# IS 곡선은 이자율이 독립변수니까, 그 이자율대로 총수요가 정해지는 것. 이자율이 증가하면 할수록 총수요가 증가함. (총 수요 증가는 국민 소득 증가를 의미) -> 이자율 상승, 국민 소득 증가)

 

1. [LM 측면] 소득 증가 = 화폐 수요 증가. -> 화폐 초과수요 해소 위해 이자율 상승 압력 발생. -> 이자율 상승.

2. [IS 측면] 이자율이 상승하여 소비, 투자 감소. 총 수요 감소. --> 이자율 하락. [구축효과]

 

1의 효과가 2의 효과보다 강함.

 

# LM 곡선은 국민소득이 독립변수니까, 통화량 증가, 물가 하락으로 이루어짐.
1. [LM 측면] 통화량 증가 or 물가 하락은 실질화 폐 공급을 증가. -> 화폐 초과공급 발생하고, 해소 위해 이자율 하락 압력 발생.
2. [IS 측면] 이자율이 하락했으므로 소비, 투자 증가 -> 총수요 증가. 

 

1의 효과가 2의 효과보다 강함. 따라서 이자율 하락 -> 국민소득 증가.

더보기

즉, LM 측면에서 이자율이 정해지면 그 이자율대로 IS 측면에서 총수요가 정해진다....라는 게 IS-LM 모형의 내용입니다. 따라서 변화를 볼 땐 LM 측면에서의 변화를 먼저 보고 IS 측면의 변화를 보시는 게 좋습니다.
 
1. IS 곡선이 우측 이동할 때
IS 우측 이동은 그 자체로 동일 이자율 수준에서 총수요 증가(소득 증가)를 의미   ---------- (1)
[LM 측면]
소득이 증가하면 (거래적 화폐수요가 증가하므로) 화폐수요 증가
-> 초기 이자율 수준에서 화폐의 초과수요 발생
-> 화폐 초과수요 해소 위해 이자율 상승 압력 발생
-> 이자율 상승
[IS 측면]
이자율이 상승했으므로 소비, 투자 감소
-> 총수요 감소  ------------- (2)
 
(2)를 '이자율 상승에 의한 구축효과'라고 부르는데 보통 (1)보다 (2) 효과가 작음. 따라서 IS 곡선이 우측 이동할 때 총수요의 증가폭은 IS 곡선 우측이동폭보다 약간 작아진다고 보면 됨
 
 
 
2. LM 곡선이 우측이동할 때
LM 우측 이동은 대체 '통화량 증가'나 '물가 하락'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음
[LM 측면]
M 증가 또는 P 감소는 모두 실질화 폐 공급 M/P 를 증가시킴
-> 초기 이자율 수준에서 화폐의 초과공급 발생
-> 화폐 초과공급 해소 위해 이자율 하락 압력 발생
-> 이자율 하락
[IS 측면]
이자율이 하락했으므로 소비, 투자 증가
-> 총수요 증가
 
따라서 LM 우측 이동 시 총수요 증가
 
 
 
 
3. IS 좌측 이동과 LM 좌측이동
위 과정을 반대로 보시면 됩니다.

-네이버 지식in 미주가 효님 답변-

https://kin.naver.com/qna/detail.nhn?d1id=4&dirId=409&docId=201298252&qb=SVMtTE0g7J207J6Q7JyoIOq1reuvvOyGjOuTnSDspp3qsIA=&enc=utf8&section=kin.ext&rank=6&search_sort=0&spq=0

 


4. 결론

이러한 곡선들을 배우는 이유가 최종적으로는 제대로 된 국가 정책을 하기 위함인 것 같지만, 처음에는 이랬을 것 같다.

 

엥 재정정책 썼는데 왜 효과가 없지? -> 아, IS 곡선이 완만하고, LM 곡선이 가파를 때는 안 먹히는구나.

엥 금융정책 썼는데 왜 효과가 없지? -> 아, IS 곡선이 가파르고, LM 곡선이 완만할 때는 안 먹히는구나.

 

재정정책 Good : IS 가파름, LM 완만. (재아가엘완)

금융정책 Good : IS 완만, LM : 가파름.  (금아완 엘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