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이론을 대략적으로 보고, 간단한 문제를 풀려고 하니까 답답한 부분이 있다.(=기억에 안 남음.) 그래서 오늘 배운 걸 나름대로 정리해보고자 한다. 내가 공부한 것을 쉽게 이해하려고 쓰는 것이기 때문에 틀린 게 일부분 있을 수 있다.
Q) LM 곡선이 우측이동하는 요인이 무엇인가??
그리고 그게 의미하는 바가 무엇일까? WHY?
A) (거래적 동기) 화폐수요 감소, 화폐공급 증가. (물가 하락, 통화량 증가)
이것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서는 IS-LM 곡선의 배경과 목적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다.
1. IS-LM 곡선 배경과 목적
IS-LM 곡선은 이자율과 국민소득 관계를 분석하는 경제 모형으로, 물가가 고정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국민소득(Y)를 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위키백과). 이러한 이론을 배우는 이유는 단순한 변수와 요인을 통제하여 제대로 된 정책을 이해하기 위함이다. 제대로 된 정책을 만들면 국민소득과 GDP 증가로 더 좋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 (재정정책, 금융정책) 끊임없이 국가 경제는 변동하고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각 지표들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정부의 주요 목적 : 경제성장, 물가안정, 완전고용, 소득분배 균등.
2. IS-LM 곡선 뜻.
IS는 투자와(Investment) 저축(Saving)을 의미하며, LM은 화폐수요 (Liquidity preference)와 화폐공급(Money supply)을 의미한다. 따라서 IS곡선은 생산물 시장에서 모든 재화와 서비스를 의미하고, LM곡선은 화폐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이 총생산과 이자율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 지 나타내는 곡선이다. (위키백과) 그러니까, IS곡선과 LM곡선이 만나는 지점은 균형이 달성되게 된다. 균형점에서 각 곡선은 (생산물, 화폐) 시장에서의 균형 소득과 균형 이자율의 조합을 나타내기 때문에 이론적으로는 소득과 이자율이 어느 단계에 와있는지 파악할 수 있고 관련 내용을 분석할 수 있는 것이다.
LM곡선에서 화폐수요는 물건 살 때 화폐수요가 있고, 손실을 막기 위한 화폐 보유하려는 투기적 화폐수요가 있음.
3. 우측 이동 (=국민소득 증가)
그렇다면 우측 이동이라는 게 무슨 말일까.
한 마디로
"경제가 좋게 변했다."
WHY? 국민소득이 늘어났으니까.
위의 이미지를 보면 IS 곡선이 우측 이동하면서, 이자율과 국민소득이 높아지는 걸 볼 수 있다. 그냥 쉽게 저축과 투자가 늘어났다고 이해하면 편하다. (Investment : 투자, Saving : 저축)
-> 위의 그래프처럼 이자율이 상승하면서 국민소득이 증가하였다.
IS 우측 이동 요인들을 보면 다음과 같다.
-
절대 소비 증가
-
독립 투자 증가
-
정부지출 증가
-
수출 증가
-
저축, 조세, 수입 감소.
다시 본제로 넘어서 LM 곡선이 우측 이동하는 경우 이자율은 하락하고, 국민 소득은 증가한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즉, LM 곡선 우측 이동
-
통화량 증가.
-
물가 하락.
-
거래적 동기의 화폐수요 감소.
-
화폐 공급 증가
▶ 뭐야 뭐야. IS곡선에서는 이자율이 상승해야 국민소득이 증가하고, LM곡선에서는 이자율이 하락해야 국민소득이 증가하네?????????????????????????????????????
사유 : 각 변수들을 다르게 가정해서 그런 거임. -> 출처 : 네이버 지식in 미주가 효님 답변.
- IS곡선 : 이자율이 독립변수, 국민소득(또는 총수요)이 종속변수
- LM곡선 : 국민소득이 독립변수, 이자율이 종속변수
# IS 곡선은 이자율이 독립변수니까, 그 이자율대로 총수요가 정해지는 것. 이자율이 증가하면 할수록 총수요가 증가함. (총 수요 증가는 국민 소득 증가를 의미) -> 이자율 상승, 국민 소득 증가)
1. [LM 측면] 소득 증가 = 화폐 수요 증가. -> 화폐 초과수요 해소 위해 이자율 상승 압력 발생. -> 이자율 상승.
2. [IS 측면] 이자율이 상승하여 소비, 투자 감소. 총 수요 감소. --> 이자율 하락. [구축효과]
1의 효과가 2의 효과보다 강함.
# LM 곡선은 국민소득이 독립변수니까, 통화량 증가, 물가 하락으로 이루어짐.
1. [LM 측면] 통화량 증가 or 물가 하락은 실질화 폐 공급을 증가. -> 화폐 초과공급 발생하고, 해소 위해 이자율 하락 압력 발생.
2. [IS 측면] 이자율이 하락했으므로 소비, 투자 증가 -> 총수요 증가.
1의 효과가 2의 효과보다 강함. 따라서 이자율 하락 -> 국민소득 증가.
즉, LM 측면에서 이자율이 정해지면 그 이자율대로 IS 측면에서 총수요가 정해진다....라는 게 IS-LM 모형의 내용입니다. 따라서 변화를 볼 땐 LM 측면에서의 변화를 먼저 보고 IS 측면의 변화를 보시는 게 좋습니다.
1. IS 곡선이 우측 이동할 때
IS 우측 이동은 그 자체로 동일 이자율 수준에서 총수요 증가(소득 증가)를 의미 ---------- (1)
[LM 측면]
소득이 증가하면 (거래적 화폐수요가 증가하므로) 화폐수요 증가
-> 초기 이자율 수준에서 화폐의 초과수요 발생
-> 화폐 초과수요 해소 위해 이자율 상승 압력 발생
-> 이자율 상승
[IS 측면]
이자율이 상승했으므로 소비, 투자 감소
-> 총수요 감소 ------------- (2)
(2)를 '이자율 상승에 의한 구축효과'라고 부르는데 보통 (1)보다 (2) 효과가 작음. 따라서 IS 곡선이 우측 이동할 때 총수요의 증가폭은 IS 곡선 우측이동폭보다 약간 작아진다고 보면 됨
2. LM 곡선이 우측이동할 때
LM 우측 이동은 대체 '통화량 증가'나 '물가 하락'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음
[LM 측면]
M 증가 또는 P 감소는 모두 실질화 폐 공급 M/P 를 증가시킴
-> 초기 이자율 수준에서 화폐의 초과공급 발생
-> 화폐 초과공급 해소 위해 이자율 하락 압력 발생
-> 이자율 하락
[IS 측면]
이자율이 하락했으므로 소비, 투자 증가
-> 총수요 증가
따라서 LM 우측 이동 시 총수요 증가
3. IS 좌측 이동과 LM 좌측이동
위 과정을 반대로 보시면 됩니다.
-네이버 지식in 미주가 효님 답변-
4. 결론
이러한 곡선들을 배우는 이유가 최종적으로는 제대로 된 국가 정책을 하기 위함인 것 같지만, 처음에는 이랬을 것 같다.
엥 재정정책 썼는데 왜 효과가 없지? -> 아, IS 곡선이 완만하고, LM 곡선이 가파를 때는 안 먹히는구나.
엥 금융정책 썼는데 왜 효과가 없지? -> 아, IS 곡선이 가파르고, LM 곡선이 완만할 때는 안 먹히는구나.
재정정책 Good : IS 가파름, LM 완만. (재아가엘완)
금융정책 Good : IS 완만, LM : 가파름. (금아완 엘가)
'공부 이것저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년 4월 한국자산관리공사 (캠코) 필기 후기 (0) | 2021.04.25 |
---|---|
2020 하반기 위포트 NCS 통합 기본서 후기 (0) | 2021.01.19 |
2020 하반기 해커스 NCS (공기업) 교재 후기 (0) | 2020.12.17 |
201122 오늘은 NCS와 경영학 공부. (0) | 2020.11.23 |
201119 오늘은 하루종일 회계 공부만 함. (4h) (0) | 2020.1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