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이것저것

2020 하반기 해커스 NCS (공기업) 교재 후기

Skema 2020. 12. 17. 23:09
반응형

1. 결론

이 책 풀고 평균 +5점, 평균 시간 5분 단축함. (공기업 NCS 시험 결과 + 뇌피셜)

 

2. 내용

NCS 실력이 처참해서, 본격적으로 NCS 풀이를 시작했다. 이 해커스 NCS 교재는 NCS 모듈형과 PSAT 문제 그리고 실전 모의고사 이루어져 있고, 개념에 충실한 기본서 같은 느낌을 받았다.

 

단기합격 해커스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 직무수행능력평가

 

 

교재 표지도 지금보니까, 눈에 확 들어와서 괜찮은 것 같은데 뭐 그게 중요한 건 아님.. 

일단 교재 내용은 (1) 개념 설명. (2) 대표 문제 유형. (3) 문제 순으로 파트 별로 정리되어 있음.

뒤에는 모의고사 총 2회가 있음. (각 60문제씩)

 

 

파트는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 해결 능력, 자기 계발능력, 자원관리능력, 대인관계 능력, 기술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 순으로 총 10개로 구성되어 있음.

 

 

 

(1) 개념설명

개념은 그냥 한번 읽고 지나가도 될 정도로 쉽게 설명되어 있는데, 기억에 잘 남지는 않음. 내가 못해서 그런 것 같기도 함.

 

(2) 대표 기출 유형

 

 

이 교재가 좋았던 점은 자주 나오는 기출 문제를 제시하고, 유형별 특징과 전략을 제시했다는 점이었음. 어떻게 하면 빨리 정확하게 풀 수 있는지가 NCS의 핵심인데, 그런 요소들을 반영하려고 노력? 했다는 점이 괜찮았음. 엄청 도움이 된 건 아닌데, 저거 보면서 어떻게 풀지? 하는 전략적인? 고민을 했음.

 

 

(3) 문제

 

문제는 파트 별로 다르지만, 대략적으로 40~60문제 정도 수록되어 있음. 하루에 몇 문제 정도로 풀기에 적당한 분량이어서 좋았음. 근데 당시 실력이 늘고 있다는 느낌보다는 그냥 내 본연의 실력으로 푸는 거라 매우 많이 틀림.. (뭐 어느 교재를 풀어도 똑같을 거라는 생각임)

 

 

특히 수리능력이나 문제해결능력 중그래프나 도표보고, 2015년 증가율은 2014년 증가율보다 2% 이상 적다. 이런 보기가 있는데, 이런거는 계산기로 계산해도 1문 제당 2~3분은 걸림.;; 이런 문제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거임. 교재에는 그냥 단순히 계산해서 답은 x번이다. 라고 나와 있음. 해설에 그런 식으로 풀이하는 것보다, 그냥 구조적으로 어떻게 빠르게 푸는지 나와있으면 좋겠음. 그냥 빨리 풀 수 있는 보기부터 소거해 나가야 하는건지... 아니면 다른 문제부터 풀어야 하는건지..^^;; 내 실력이 너무 부족함.

 

 

 

3. 공부 방법

나는 매일 20문제씩, 20분안에 푸는 걸로 훈련, 연습함. 문제 수를 늘려보기도 했는데, 20문제가 집중력 안 떨어지면서 최적으로 많이 풀 수 있는?? 양임.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는데, 괜찮은 방법인 것 같음. 이거 왜 틀렸지? 이게 해설에서는 왜 이렇게 생각하지? 지문에 나와 있는 부분인가?? 계속 고민하면서 풀다 보면.. 특정 점수까지는 노력으로 올릴 수 있다고 생각함.

 

- 풀이 20~40분.

- 해설 20분.

 

아무튼, 이렇게 하면 1시간 정도의 하루 공부량이 나옴. 1시간 넘게 투자하는 것보다 남은 시간은 전공 공부에 투자하는게 효율적인 것 같음.

 

4. 총평

 

NCS는 시간 제한 없이 풀어도 많이 틀림. 그러니까 나의 전략은 빠르기보다 어떻게 하면 정확하게 풀까? 에 초점을 맞춰서 풀어야 할 것 같음. (국어 or 지능 문제)

 

이 교재를 통해 어떻게 하면 정확하게 빨리 풀까? 에 대한 답을 정확히 얻지는 못했지만, 몇 가지 해설을 통해 힌트*를 조금 얻었음. 그리고 꾸준히 하다보면 실력이 늘 거라고 믿음. 화이팅.

 

* 수리 : 명제. 역, 대우. 의사소통 : 소거 풀이.

 

 

 

 

 

 

반응형